본문 바로가기

내사랑 울보/언론이 본 최성

[맹찬형의 시사터치] 민선 5기, 취임 3년..최성 고양시장

[맹찬형의 시사터치] 민선 5기, 취임 3년..최성 고양시장

연합뉴스 | 입력 2013.07.12 12:46

<출연 : 최성 고양시장>

[앵커]

김대중 정부의 청와대 행정관, 17대 민주당 국회의원을 거쳐 이제는 고양시를 돌보고 계시죠.

고양시 최성 시장인데요.

최근에는 고양시정 3년을 담은 책 '울보시장'을 발간하며 화제가 됐습니다. 최성 고양 시장 자리해 자세한 이야기 들어봅니다.

<질문 1> 얼마 전 시정 일기를 담은 책 '울보시장'을 발간하셨는데요. 먼저, 책을 발간하게 된 이유와 배경은 무엇입니까?

<질문 2> 이번 시정을 펼치시면서 동시에 집필하기가 쉽지 않으셨을 것 같은데요. 꾸준히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계시다고요?

<질문 3> 책 본문 중에 "도시의 미래가 나의 미래다" 이런 내용이 있던데요. 어떤 부분을 강조하려고 하셨는지,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 궁금한데요?

<질문 4> 이제 본격적으로 시정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고양시 장항습지의 '람사르 등록' 추진에 힘쓰고 계신데요. 장항습지의 '람사르 등록',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질문 5> 장항습지의 '람사르 등록'이 현재 등록을 앞두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람사르 등록'까지의 과정, 어땠습니까?

<질문 6> (그렇다면) 장항습지의 '람사르 등록' 후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입니까? 특별한 장항습지 활용방안이 있으십니까?

<질문 7> 고양시는 서울~문산 고속도로건설에 '고양시민의 의견을 완전히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 이런 입장을 취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고양시가 제시하는 대안은 무엇입니까?

<질문 8> 최 시장께서는 "정부가 서울~문산 고속도로 건설에 근본적인 대책 없이 강행할 시에는 주민투표도 검토하겠다." 이런 말씀도 하셨는데요. 실제로 서울~문산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고양시민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질문 9> 최 시장께서 시정을 펼치시면서 부채 2천 646억 원을 갚았다고 들었습니다. 부채 상환을 위해 어떤 노력을 펼치고 계십니까?

<질문 10> 이 밖에도 고양시가 주력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요?

<질문 11> 최 시장께서는 3년 동안 '시민제일주의'를 외치며 진정성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시정을 이끌어오셨는데요. 앞으로의 각오와 함께 시민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지금까지 최성 고양시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