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사랑 울보/언론이 본 최성

창조적 교육도시 비전 고양스타일 발표!!!

창조적 교육도시 비전 고양스타일 발표!!!

학생과 학부모님을 위한 고양시 교육정책 5대 성과와 미래비전!

고양시(시장 최성)는 지난 30일(수) 고양교육지원청(교육장 안선엽)과 함께 창조적 교육도시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한고양 발전을 위한 고양시&고양교육지원청 교육 포럼』을 개최하였다.

 

“창조적 교육도시 고양의 현재와 미래”란 주제로 개최된 이날 포럼에서 최성 고양시장은 감동과 열정으로 담아낸 민선5기 5대 성과와 교육 미래비전을 발표하고 고양교육지원청에 ‘창조적 교육도시 고양을 위한 2가지 특별한 제안’을 하였다.

 

먼저, 민선5기 교육 5대 주요성과와 미래비전의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첫째, 3년전 1.5%에: 14pt; mso-ascii-font-family: 굴림; mso-hansi-font-family: 굴림">교육예산 4.2%로 대폭확대, 14년까지의 지원목표 5% 눈앞에 두고 있다.

※ 전체예산 대비 교육예산 : ′10년 1.5% → ′11년 2.95% → ′12년 3.78% → ′13년 4.2% → ′14년 5%

 

둘째, 차별 없는 교육복지 및 평생학습 강화해나가겠습니다. 친환경 무상급식의 진원지로 시작, 만5세이상/초중고 전학년까지 지원 확대, 국공립 시설의 아동수용비율을 20% 이상으로 확대 및 드림스타트 사업 실시 확대 등 질 높은 보육환경을 유지하는 한편,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적극 해소하고 작은 도서관 증설, 차별화된 평생학습 지원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셋째, 제대로된 공교육을 실현해 나가기로 하였다. 고양시만의 색깔을 입힌 고교학력향상 지원사업 등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학습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 해나가는 한편, 교육의 첫걸음이 가정이라는 인식하에 건강가정 지원 및 공동육아나눔터 운영확대, 방과후 문화예술학교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넷째, 쾌적한 교육환경 개선으로 질 높은 교육실현해 나가기로 하였다. ‘폭력제로 도시 고양’을 만들기 위하여 검찰?경찰?교육청 등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학교 성폭력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청소년을 위한 시설 확충 및 다양한 문화체험 교육공간을 확대하고 중부대 고양캠퍼스의 조속한 개교 지원 및 한국예술종합학교 유치 등 창조적 교육도시로서의 기반을 확고히 해나갈 계획이다.

 

다섯째, 국제화시대에 걸 맞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고등학생 대상의 차세대 글로벌 리더 아카데미 운영 및 세계 명문대학과의 학술교류를 확대하고 초등원어민 보조교사 지원확대(41개교), 초등 영어 체험교육 신설(16개교)하는 등 글로벌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이 자리에서 고양시장은 고양교육지원청에 ‘창조적 교육도시 고양을 위한 특별한 두가지 제안’을 하였다.

1. 고양시, 시의회, 교육청, 학부모, 학교 등이 함께 참여하는 6자간 교육협의체를 구성, 창조적 교육도시 고양의 향후 미래비전 플랜을 준비해 나가고

2. 학교가 시민들의 교육문화센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교시설을 시민들?가 따른다고 한다.

 

(사진 있음)

보도자료제공 : 교육문화국 교육지원과 (부팀장 김복희 8075-2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