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사랑 울보/언론이 본 최성

[CNBN] 고양시,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 고양’을 선포

[CNBN] 고양시,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 고양’을 선포
‘건강한 시민! 고양시의 자랑입니다’ 슬로건으로 '2012 고양시민 건강축제'도 열어
    고양= 김진부 기자 / 2012-10-09 00:18:33
 
 
사진이미지
▲ 최성 고양시장 ⓒ2012 CNB뉴스
▲ CNB뉴스, CNBNEWS, 씨앤비뉴스
고양시(시장 최성)는 지난 7일 일산문화공원에서 '건강한 시민! 고양시의 자랑입니다’라는 슬로건으로 2012 고양시민 건강축제를 열고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 고양’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에서 시는, 모든 시민들의 건강하고 쾌적하며, 질적으로 높은 생활을 목표로, 건강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가는 도시로서의 고양시를 대내외적으로 표방했다.

시민건강축제와 함께 열린 선포식에는 최성 시장을 비롯해 박윤희 시의장, 국립암센터 이진수 원장종합병원 관계자와 유관기관장, 관내 의약단체 및 사회단체 관계자, 지역주민 등 2천여 명이 참석해, '건강도시 고양’ 선언을 기념했다.

사진이미지
▲ 건강도시 동참문 낭독하는 장면 ⓒ2012 CNB뉴스
최성 고양시장은 '건강도시 선언문’을 통해 '연령이나 지역, 계층 간 차별 없이 누구나 높은 수준의 건강을 누리는 건강형평성의 실현’, '건강친화적인 사회 환경 조성’, 모든 행정 부문에서 건강을 우선시하는 건강 지향적인 공공정책의 수립을 위해 나아갈 것임을 다짐했다.

박윤희 의장은, 지지선언을 통해, 시의회가 건강도시 건설을 위한 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적극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고양시를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로 만드는 데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으며, 고양 건강도시 서포터즈로 활동 중인 환경운동본부와 대학생들도 이에 적극 동참할 것을 선언했다.

향후 시는 건강 잠재력 강화를 통한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 고양’을 만들기 위해 '비흡연 도시’, '암 검진 선진화 도시’, '신체활동 증진’, '건강한 식생활 환경조성’, '건전한 음주문화정착’, '도시 오염도 최소화’ 등 6가지 단계별 추진 전략 하에, 다양한 세부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는 대한민국 대표 건강도시(암예방 도시)를 만들기 위해 작년 7월에 국립암센터에 연구용역을 의뢰해 국내최초로 고양시 163곳에 대한 간접흡연 노출 모니터링 측정을 실시하였고, 올해 3월 세계보건기구에 건강도시 가입을 신청, 5월30일 가입사실을 정식 통보받았다.